임신하면 변비에 잘 걸리는 이유

임신하게 되면 가장 큰 불편함이 변비이다. 다양한 불편함 중에 유독 변비만 사람을 가리지 않고 찾아온다. 무엇이 이유인지 오늘은 임신하면 변비에 잘 걸리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자.

여성 변비, 임신하면 변비에 잘 걸리는 이유, 임신 변비, 생리 변비 원인, 월경 변비 원인

1. 여성 변비의 원인

여성의 경우 남성과 비교하면 최대 5배 정도 변비를 겪는 경우가 많다. 이유는 바로 여성 호르몬(프로게스테론) 때문이다.

프로게스테론이 작용하면 장운동을 저하한다고 하는데 그 이유는 프로게스테론의 역할이 자궁으로 영양분을 보내려고 하여 자연스럽게 장으로 가는 혈류량이 줄고 자궁으로 가는 혈류량이 늘어나기 때문이다.

그래서 임신하게 되면 태반이 프로게스테론을 만들어서 자궁의 수축을 방지하는데 이때 대장도 수축이 안 돼서 임신 후에 변비가 심하게 나타난다.

여성 변비의 경우 다양한 해결 방법이 있는데 일반인들과 크게 다르지 않다.

2. 여성 변비의 해결 방법

첫 번째,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이 좋다. 가급적 하루에 2L 정도의 충분한 물을 마시는 것이 좋으며 아침에 일어나면 공복에 따뜻한 물을 마셔서 장을 깨워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두 번째, 하루 3끼 식사를 골고루 하는 것이 좋으며 정제된 탄수화물의 섭취를 줄이고 주로 잡곡밥이나 콩밥 등을 먹는 것이 좋다.

또한 식이섬유 많은 채소와 과일을 섭취하여 장운동이 활발해질 수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세 번째, 배변이 마려운 느낌이 왔을 때 바로 화장실 가는 게 좋으며 규칙적인 생활을 한다면 정해진 시간에 화장실을 가는 습관을 들이는 게 좋을 수 있다.

네 번째, 스트레스를 관리하여 장운동이 활발해질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좋다.

스트레스는 장운동을 둔하게 하기 때문에 변비가 심해질 수 있다. 그래서 명상과 휴식 등으로 스트레스를 없애주는 것이 중요하다.

다섯 번째, 하루에 일정 시간 걷는 것이 좋다. 활동량이 떨어지면 자연스럽게 변비가 생긴다.

그렇기 때문에 식후에 30분씩 걸어서 혈당 관리도 해주고 활동량도 늘려주면 임산부에게는 일거양득의 효과가 있다.

출처 나무위키

관련 글

임신성 당뇨병 관리 방법

임신성 당뇨병 개선에 좋은 이노시톨

질 냄새 원인과 예방 방법

1 thought on “임신하면 변비에 잘 걸리는 이유”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