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법의 호르몬 마이오카인

건강해지려면 운동을 주기적으로 꾸준히 하라는 말이 있는데 이는 마법의 호르몬인 마이오카인 때문이다. 마이오카인이 어떤 효과를 하는지 어떻게 하면 분비되는지 자세히 알아보자.

마법의 호르몬 마이오카인

1. 마이오카인이란?

마이오카인은 운동할 때 근육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을 통틀어 말한다. 호르몬은 주로 내분비계에서 분비되지만, 이례적으로 근육에서도 분비되는 호르몬이며 이는 2012년 논문에서 과학적으로 증명되었다.

2012년 이전에는 건강을 위해 막연하게 운동하는 것이 좋다고 알려졌지만 역시 논문을 통해 어떤 점이 좋아지는지 구체적으로 밝혀졌으며 운동을 해야만 분비된다고 알려져 있다.

2. 마이오카인의 역할

항염 효과

분비된 마이오카인는 혈액을 돌면서 염증 물질을 잡아주어 항염 효과와 함께 피부 건강을 유지해 준다.

인슐린 저항성 개선

인슐린 감수성을 높여 인슐린이 더 효율적으로 작용하게 도와주어 인슐린 감수성을 좋게 만들어 혈당 조절을 잘 되게 해준다.

체지방 감소

혈관을 확장하고 대사를 활발하게 하며 지방 조직에서 지방을 분해하는 작용을 하므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또한 혈류를 개선하여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며 간에 낀 지방도 분해하기 때문에 지방간 개선 및 예방에 큰 도움이 된다.

3. 언제 어떻게 분비될까?

마이오카인은 근력운동을 해야만 생성되는데 그 이유는 꾸준한 운동으로 근육의 자극이 지속되고 피로해졌을 때 분비된다고 한다.

마이오카인이 분비되는 근육은 복근, 허벅지 및 종아리 근육이다.

그렇기 때문에 복근운동 또는 스쿼트나 런지 등의 다리근육 운동, 자전거 타기, 달리기 등 다리근육을 많이 사용하면 분비된다.

그런데 잠깐 한다고 분비되지 않으며 한 번 운동할 때 강도 높은 운동으로 30분에서 1시간 유지하는 것이 좋으며 이것이 힘들다면 강도를 올렸다가 내리는 인터벌 운동도 도움이 된다.

4. 결론

운동하면 건강에 좋다는 말은 이제 사라지며 구체적인 효과가 과학적으로 증명된 시대이다.

그러니 운동을 꾸준하게 하면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출처 위키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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